여흥 민씨 나무위키

여흥 민씨 나무위키

여흥 민씨 나무위키

Blog Article


하지만 몽유도원도는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그림이 아니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왜냐하면 이 그림은 일본의 덴리대학교 도서관에 있기 때문이죠. 아마도 임진왜란 이후에 일본에 건너 간 것으로 추정되는데,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어요. 그리고 그 옆에 10여 발 되는 높은 언덕을 만들어 전형적인 건축양식의 누정(樓亭)을 세웠다.


공민왕 이후로는 신진 사류들에 의하여 원(元)의 정치적 억압에서 벗어나 자주성을 확보하려는 의도에서 배원친명(排元親明)사상이 주창되고, 불교가 세속화하고 이익의 근원으로 삼는 것에 대한 강력한 배척운동이 일어났다. 토지제도의 문란으로 인한 경제적 파탄은 사전(私田, 개인 소유의 논밭)의 철폐라는 혁명적 조처를 단행케 하였다. 사회적으로는 친족혼을 폐지하고, 상례와 제례에 있어서 주자가례에 의한 유교의식을 따르도록 하는 등 일련의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통치이념을 유교에 두는 새로운 왕조의 성립을 보게 되었다.


고려의 무신 가문 출신인 이성계는 어릴 때부터 영웅의 기질을 타고나서 말을 잘 타고 활을 잘 쏘며, 용맹하여 수많은 전쟁터에서 전공을 세웠다. 특히 활을 잘 쏘아서 '신궁(神弓)'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천하의 명궁으로 알려졌다. 이성계의 군대가 전장에 나아갈 때는 대라(大螺)를 부는 특유의 의식이 있었는데, 적들이 멀리서 그 소리만 듣고도 바로 이성계가 왔다는걸 알았다고 한다.


유래한 지역 마다 식감이나 토핑 등에서 차이를 가지며 다양한 방식으로 맛볼 수 있는 유럽 대표 디저트다. 모든 문학 작품에서 그렇듯이, 춘향전 역시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작자와 연대 모두 미상이지만, 춘향전은 전 백성의 합작품으로 추측된다. 어느 시대에든 불가능했던 신분의 차이를 뛰어넘은 사랑을 그린 점이나, 백성을 전제적으로 지배하던 탐관오리가 통쾌하게 처벌당하는 모습 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백성들은 문학작품을 통해 자신들이 꿈꾸는 것들을 대리만족했을 것이다. 그리고 목숨의 위협을 받으면서도 굳은 의지를 지키는 춘향의 모습은 열녀의 윤리관을 넘는 사랑에 대한 신념과 해방의 의지를 볼 수 있다. 시장의 수요공급 공식을 따르면서 사용목적이 애매했던 백자대호의 수요가 줄었던 것은 아닐까.


처음에는 신진 사류들이 빈번히 사화를 당하여 벼슬을 그만두고 지방에 내려가 학문에만 열중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선조 때에는 이들을 등용하기 시작하여 마침내 사류들이 승리를 거둔 셈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류들 사이에 다시 대립이 생겨 자기 일파만이 정권을 장악하기 위하여 대대로 서로 싸우게 되니, 이를 당쟁이라 한다. 이렇게 되자 처음에는 지방 자제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세워진 서원이 나중에는 모두 넓은 토지를 소유하여 지방 세력의 중심을 이루고 끈덕진 당쟁의 기반이기도 하여 심한 폐단을 나타내었다. 고조선은 철기 문화를 수용하면서 중국 한나라와 대립할 정도로 발전하였으며, 만주와 한반도 각지에는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 여러 나라가 성립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되었다. 한국의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로는 간석기를 비롯하여 빗살무늬토기와 덧무늬토기가 있다. 덧무늬토기는 한반도 남부의 일부 지방에서 발견되며, 빗살무늬토기는 한반도 전역에서 출토되었다.


‘인왕제색도’의 오른쪽 윗부분에 적힌 글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어요. 당시 민간에서 호랑이는 나쁜 기운을 막아 주는 동물로, 까치는 반가운 손님이나 소식을 전하는 새로 여겨졌다고 해요. 조선 초기 최고의 화가로 이름 높았던 안견은 세로 38.7㎝, 가로 106.5㎝나 되는 넓은 비단에 3일에 걸쳐 이 그림을 그렸어요. 이 그림은 조선 세종의 둘째 아들 안평대군이 1447년(세종 29) 4월 20일(음력)에 꿈속에서 거닐었던 도원의 풍경을 안견에게 말해주고 그리게 한 것이에요.


지금 관아골공원에는 충주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고 있는데요.가까이 관아골 청년몰이 자리하고 있기도 합니다. 청년몰 맞은편 자리한 조선식산은행 건물을 시작으로 충주의 근현대사를 살펴보려 해요. 충주 역사 이야기 1에서는 통일신라를 끝으로 마무리 지었는데요.고구려를 계승한 발해가 건국되며 남북국 시대의 막이 열렸죠. 신라 하대, 견훤이 후백제를, 궁예가 후고구려를 세워 후삼국 시대가 전개되지요. 왕건이 반란을 일으켜 왕이 된 후, 신라와 후백제가 고려에 항복하고 태조 왕건은 후삼국을 통일한 후 ‘고려’를 건국하게 됩니다. 이후 환웅이 웅녀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이를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 한다.


수양대군은 종친의 대표로서 단종을 최측근에서 모실 수 있는 보호자라고 자처하였고, 비밀리에 측근 세력을 양성하여 왕위를 찬탈할 기회를 호시탐탐 엿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안평대군 계열이 먼저 손을 쓰려는 움직임이 감지되자 1453년에 계유정난을 일으켰는데, 이때 그는 지나치게 비대해진 신권을 억압한다는 명분으로 조선의 왕족과 성리학자들의 지지를 획득했다. 이후 수양대군은 장악원 제조(掌樂院提調) 등을 역임하며 권력 기반을 다진다.


그래서 생긴 것이 구활자본 소설 일명 “딱지본 소설”, “육전소설(六錢小說)”이다. 특히 1920년대와 30년대에는 조선 출판계의 출판물 시장을 이러한 한글소설이 장악하게 된다. 한편 서양의 신매체인 유성기(留聲機) 음반, 영화 역시 한글소설의 인기에 힘입어 영화로도 만들어져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러한 한글소설은 해방기 이전 문인(文人)들이 독서물이 되었고 창작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이들은 세책점을 통해서 한글소설을 읽었고 자신의 작품에다가도 그 경험을 진술했다. 특히 전기수는 양반집을 방문하거나 정기적으로 장소를 이동하며 책을 읽어주었는데요, 책 내용을 실감나게 연기해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대한제국이 멸망한 뒤에 태어난 덕혜옹주는 엄밀히 따지면 마지막 공주, 황녀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조선이 멸망한 뒤에도 왕실은 조금 더 유지되었던 모양입니다. 나라가 멸망하고 왕실만 남아서 비록 허울뿐이지만, 덕혜가 태어난 뒤에도 '옹주'라는 직위에 책봉하면서 계속해서 명맥을 이어가려는 시도를 했던 것 같습니다.

경달 경달 경기도달리기 주소 경기도달리기 최신주소

Report this page